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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래 찍고도 앗싸!… ‘V60씽큐’ 홍보 영상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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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남궁설연 작성일20-05-25 21:42 조회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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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폴란드 법인이 ‘펜타샷’ 기능 광고 “범죄 행위 될 수도”… 여론 들끓자 삭제[서울신문]
한 노인이 계단을 오르는 젊은 여성의 뒷모습을 몰래 촬영하고 있는 광고의 한 장면.LG전자 폴란드 법인 틱톡 계정 영상 캡처LG전자 폴란드 법인이 스마트폰 신제품 기능을 홍보하면서 ‘몰카’(불법촬영)를 부추길 수 있는 부적절한 영상을 올려 뭇매를 맞았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의 폴란드 법인은 최근 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 공식 계정에 신제품인 ‘V60씽큐’의 홍보 영상을 올렸다. 이 영상 속의 한 남성은 치마를 입고 계단을 올라가는 젊은 여성의 사진을 뒤에서 몰래 찍다가 셔터 소리 때문에 적발된다. 깜짝 놀란 여성이 스마트폰을 빼앗아 확인했지만 남성의 ‘셀피’만 발견하고는 오히려 그에게 사과를 한다. 전·후면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V60의 ‘펜타샷’ 기능으로 남성이 함께 찍던 ‘셀피’만 발견하고 ‘몰카’는 놓친 것이다. 다음 장면에서 남성이 ‘몰카’를 들키지 않은 것을 자축하듯 주먹을 불끈 쥐는 것으로 홍보 영상은 끝난다. 범죄가 될 수 있는 행위를 마치 재밌는 상황인 양 묘사했다는 지적이 들끓자 결국 폴란드 법인은 이날 해당 광고를 내렸다.

해외 정보기술(IT) 전문 매체인 폰 아레나는 “이미 200만회 이상 조회된 문제의 영상은 ‘듀얼 스크린’을 이용해 상대방의 동의 없이 젊은 여성의 사진을 찍는 소름 끼치는 성도착자 노인을 묘사했다”면서 “요즘 글로벌 기업들이 성을 왜곡하거나 차별적으로 묘사하는 것을 피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에 LG전자가 게재한 영상은 놀랍다”고 비판했다.

LG전자 폴란드 법인은 틱톡 계정을 통해 “최근 LG전자의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 부적절한 영상으로 인해 느꼈을 불쾌감에 대해 사과한다”면서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사과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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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테슬라 서울종로수퍼차저에 충전 중인 테슬라 (사진=연합뉴스)테슬라로 대표되는 수입 전기차 판매가 많이 늘어난 반면 국산 승용 전기차는 동력이 확연히 약해졌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통계 등을 보면 국내 전기차 판매는 올해 들어 4월까지 1만4천425대로 작년 동기보다 40.1% 뛰었습니다.

이는 저속 전기차와 중대형 상용차는 제외한 수치입니다.

전기차 시장 확대 중심에는 테슬라가 있습니다.

테슬라는 작년 4월까지는 판매가 236대였는데 올해는 4천75대로 늘었습니다.

모델S와 모델X만 팔다가 작년 11월 하순 보급형인 모델3를 내놓은 효과입니다.

테슬라 판매량이 올해 수입 전기차 판매(4천264대)의 대부분입니다.

4월까지 수입 전기차 판매는 660% 치솟았습니다.

테슬라 모델3가 3천941대이고 닛산 리프가 99대(-60.6%), BMW i3 53대(-3.6%), 벤츠 EQC400 23대, 재규어 I-PACE EV400이 14대(-26.3%)입니다.

국산 전기차는 1만161대가 팔리며 작년 동기(9천735대) 대비 4.4% 늘었습니다.

올해 출시된 소형 상용 전기차인 포터II 일렉트릭과 봉고III EV가 선전하며 기여했습니다.

포터II 일렉트릭은 4월까지 2천684대 팔렸고 2월에 나온 봉고III EV는 1천256대가 판매됐습니다.

현대차 첫 전기트럭 포터Ⅱ 일렉트릭 (사진=현대차 제공, 연합뉴스)반면 승용 모델은 판매량이 6천221대로 작년 동기(9천735대)에 비해 36.1% 감소했습니다.

현대차 코나EV가 2천871대(-36.2%),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503대(-0.2%), 기아차 니로 EV가 1천211대(-48.1%), 쏘울 EV가 98대(-86.9%)로 모두 줄었습니다.

한국지엠 볼트 EV는 1천74대(-2.5%), 르노삼성차 트위지는 145대(-58.3%)로 역시 감소했습니다.

르노삼성차 SM3 Z.E.만 319대로 61.9% 증가했습니다.

올해들어 개별소비세 인하 등으로 국내 자동차 판매가 호조인 점을 감안하면 테슬라 외에 전기 승용차 부진이 더 두드러집니다.

업계에선 국내 전기차 수요가 한정적인데다가 제품군이 특정 차급에 편중돼있어서 수요가 더 커지지 않은 점을 배경으로 보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전기차 수요는 새로운 기술에 개방적인 일부에 제한돼있다"며 "현재 판매 중인 국산 전기차로 그 수요는 어느정도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현재 판매하는 승용 전기차 7종이 모두 비슷한 체급이다보니 다른 수요를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고객의 주요 관심사가 주행 거리여서 작고 가벼운 차가 많습니다.

현대차의 2020 코나 일렉트릭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연합뉴스)판매 65.6%를 차지하는 코나와 니로도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입니다.

이런 가운데 테슬라가 국내 시장에 본격 뛰어들었고 다른 수입차 브랜드들도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에서 전기차로 관심을 넓히고 있습니다.

벤츠도 지난해 EQC400을 내놓은 데 이어 최근엔 '비전 EQS' 콘셉트카를 국내에 처음 선보였습니다.

벤츠는 전동화 모델을 의미하는 'EQ'에 상위 클래스(등급) 모델에 적용하는 알파벳 'S'를 붙여 럭셔리 대형 전기차 세단을 지향함을 보여줬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내년에는 새로운 전기차를 내놓으며 공세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1월부터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으로 생산한 준중형 크로스오버차량(CUV) 전기차(개발 코드명 NE)를 양산할 계획입니다.

E-GMP는 기아차의 CV(개발 코드명)에도 탑재됩니다.

지금까지 현대차의 전기차 모델은 기존 내연기관 차 모델에서 내연기관을 제거하고 그 공간에 전기모터를 설치해 만들었는데, 전기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전용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현대차 EV 콘셉트카 45 (사진=연합뉴스)NE는 차체 아래쪽에 고전압 배터리를 평평하게 배치해 기존 전기차 모델에서 뒷좌석 공간이 좁아졌던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자인은 현대차가 작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한 전기차 콘셉트카 '45'를 기반으로 할 예정입니다.

제네시스도 내년에 전기차를 출시하고 2024년 이후에는 전동화 라인업을 본격 확대합니다.

G80 전기차에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 모델을 23종까지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도 코란도 플랫폼 전기차를 내년에 내놓을 계획입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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